[마인드맵 실습] 글을 읽고 구조화하기 #001

[마인드맵 실습] 글을 읽고 구조화하기 #001

[마인드맵 실습] 글을 읽고 구조화하기 #001

 

지난 주말에 마인드맵 강의를 듣고 왔어요.

 

마인드맵 의미도 배우고 자기소개 마인드맵도 하고, 마인드맵 종류에 대해서도 많이 들었지만

아직은 제 것으로 만들지 못했네요. 양도 많고 해서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면서 훈련도 하고 제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 중이에요 ^^

 

마인드맵을 연습하면서 만들어진 예시들을 보고 싶었는데 자료가 별로 없더라고요..

 

저처럼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많이 모자라지만 그냥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한번 볼 수 있게 예시를 올리고 있어요

 

 

 

겨울새는 주로 북쪽의 만주 지방이나 시베리아 등지에서 살다가,
가을에 우리나라에 와서 겨울을 나고, 여름이 오기 전에 북쪽으로 간다.


 

위의 글을 읽고 자기만의 구조화를 직접 해보시고 제가 작성한 구조화와 비교해 보세요.

 

사람마다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고 하니, 아직 초보자지만 생각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겨울새가 어디에 살고 어디서 겨울을 나고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글이네요.

주체는 겨울새가 되기에 중심으로 겨울새로 잡았어요.

 

이제 글을 좀 나누어 볼까요? 일단 크게 분류를 해보자면

 

겨울새는 주로 북쪽의 만주 지방이나 시베리아 등지에서 살다가

 - 사는 곳대한 내용이네요


가을에 우리나라에 와서 겨울을 나고, 여름이 오기 전에 북쪽으로 간다.

 - 왔다가 가는. 이동에 관한 내용이구요.

 

그러면 먼저 사는 곳을 볼게요.

시베리아, 만주고, 사는 곳을 다른 말로 서식지라고 할게요

 

 

그리고 이동을 한 번 보도록 하죠.

가을에 우리나라에 오고, 겨울에도 있고, 여름이 오기 전에 돌아가네요.

그렇다는 것은 결국 가을에 왔다가 여름 전에 돌아간다는 말이 되죠.

이동하는 기준이 계절이기 때문에 계절 이동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죠.

 

 

 

 

 

 

사실 제가 아직 많이 서툴러서 뭔가 많이 축약되거나 간단 명료한면이 많이 부족하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구조화를 하셨나요? ㅎㅎ

 

 

 

 

 

미적 감각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라 이정도가 한계네요..ㅠ_ㅠ

 

일단 계절이동에서 가고 오는 것을 아이콘으로 표현해봤어요. 서식지와 매칭한 아이콘을 이용해서 방향을 주어서 표현했죠.

 

훌륭한 예시나 예문이 있다면 좋겠지만 자료가 많이 없는 것 같더군요.

 

초보자지만 같이 배우는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서로의 생각을 공유했으면 해서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혹시나 직접 해보셨다면 내용은 비슷비슷 할지 몰라도 표현 방식이라던가 뭔가 조금이라도 차이가 있을테니

 

비교하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댓글에 링크를 남겨주시면 서로서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Posted by K_Coder
,